헥시톨로부터 얻어지는 재생 가능한 고분자 재료
- 전문가 제언
-
○ 본고에서는 헥시톨을 고분자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요 분야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그 첫 분야로는 헥시톨이 폴리에스테르, 폴리에스테르 아미드, 폴리에스테르 이미드와 폴리카보네이트의 액정고분자의 키랄성을 부여할 수 있는 구축 단위로서 Grandjean 텍스처와 같은 흥미로운 광학적 성질과 높은 유리전이온도로 보장하여 유색 라커, 코팅과 유기 색소로 활용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 두 번째로는 헥시톨이 천연산물로서 무독성이고 높은 유리전이온도로 고분자를 열적, 기계적으로 안정시키면서 생분해성 고분자에 사용함으로써 의약전달재료 등 바이오의학 재료로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세 번째로는 무독성인 헥시톨의 장점을 살려 폴리축합 고분자인 폴리 에스테르나 폴리카보네이트의 열적, 기계적 안정성을 높여 식품포장이나 자동차 부품으로의 활용에 관련된 내용이다.
○ 그러나 고분자 재료 합성 원료인 단량체로서의 헥시톨은 현재 별로 큰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우선 원가가 높고 단량체로서의 반응성이 낮고 고분자량의 중합체를 얻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앞으로 원가가 저렴해지면 반응 속도가 높은 폴리우레탄 중합에는 활용이 기대된다.
○ 특히 이소소르비드는 헥시톨 중에서 산업화에 가장 적합한 화합물로서 의약품, 화장품은 물론 고분자 합성원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헥시톨은 고분자합성, 특히 폴리축합반응에 사용될 수 있는 강직하며 키랄성이며 무독성의 화합물이다. 환경친화적 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서 국내 화학자들이 천연원료인 헥시톨에 대한 깊은 관심이 요구된다.
- 저자
- F. Fenouillo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35(5)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78~622
- 분석자
- 마*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