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Fe-B계 소결자석
- 전문가 제언
-
○ 영구자석은 현대사회에서 전기, 전자기기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공업재료로 앞으로 에너지 절약기술이나 지구온난화 대책으로서도 대단히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연구자석 중에서도 Nd-Fe-B계계 소결자석은 최대 에너지적이 높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모터용 자석으로 사용되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 자석의 주상인 Nd2Fe14B 화합물의 보자력은 온도계수가 크기 때문에 실온에서 높은 보자력이 요구된다.
○ 시판되고 있는 Nd-Fe-B계 소결자석은 보자력 향상을 위하여 중희토류 금속인 Dy를 첨가하여 제조되고 있어 수요가 많으나 Dy는 희토류 광석 중에 함유량이 낮고 부존자원이 거의 중국에만 편재되어 있어 가격앙등의 우려가 크다. 따라서 Dy의 첨가량을 낮추고 보자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Nd-Fe-B계 소결자석의 개발이 불가피하다.
○ 세계적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여 원료분말의 미립화(소결 입경을 2㎛ 이하로 제조), 결정립 미세화, 주상 결정립의 외곽에만 이들 원소를 배치하는 방법 등으로 Dy의 절감효과를 달성하고 있으나 보자력의 향상에는 한계가 있어 새로운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KIST에서, 2000년대 초에는 (주)만도기계, RIST 등의 대기업과 연구소에서 희토류 자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현재 대한특수금속에서 휴대폰 및 정보통신용에 사용되는 희토류 자석을 대량생산 공급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에너지 절약과 지구환경 보호를 위해 HEV와 EV의 개발이 본격화하고 있어 영구자석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Dy의 절략이나 무첨가에 의한 보자력 영구자석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개발이 요망된다.
- 저자
- Yutaka Matsu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64(1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2~57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