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솔리드다이캐스팅법(나노캐스팅법)
- 전문가 제언
-
○ 세미솔리드 다이캐스팅법(Semisolid diecasting process)은 주조금속을 고액공존영역(固液共存領域)에 위치하게 하여 고상립과 액상의 혼합 슬러리를 만들어 이를 고압주조법이나 다이캐스팅법을 이용하여 금형내에 압입하여 성형응고시켜 금속제품을 제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응고수축량이 적어 수축공 발생이 없고 점성적인 유동으로 가스가 적게 밀려들며 잠열량이 적어 금형수명이 길어지는 특징이 있다.
○ 세미솔리드다이캐스팅법은 이미 반세기전에 사용하였던 기술이나 1980년대 이후 고품질화 목적으로 한 세미솔리드법이 등장하였다. 1980년대부터 1990년대에 전반까지는 딕소캐스팅법이 주체였고 1990년대 후반부터는 레오캐스팅법이 주체를 이루었으나 현재는 나노캐스팅법이 적용되고 있다.
○ 레오캐스팅법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한 나노캐스팅법은 적은 스페이스와 에너지 절약, 저비용으로 단시간에 미세한 구상조직을 가진 반응고 슬러리를 생성하는 기술로서 고강도부품인 단조품이나 고내압기밀부품등 자동차부품에 적용하고 있으나 최근 자동차 이외에 타 용도부품의 생산에도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 현재 국내에서도 세미솔리드다이캐스팅법(나노캐스팅법)을 적용하고 있는 기업체가 있는지 정확한 정보가 없어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으나 생산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반드시 실시하여 개발되어야 할 기술이라고 사료된다.
- 저자
- M.Watanab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51(9)
- 잡지명
- 素形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5~29
- 분석자
- 최*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