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포화된 마그네슘합금을 이용한 생체이식용 의료장치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에서는 과포화 된 마그네슘합금을 이용하여 생체분해 가능한(bioerodible) 이식용 의료장치의 제조기술을 확립하였다. 이러한 제조기술은 임플란트재료에 코팅이 가능하고 약물용출과 약리활성 작용도 첨가할 수 있으므로, 향후 발전가능성이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 생체분해가 가능한 이식용 의료장치는 지금까지 고분자물질, 마그네슘, 철 및 이들과의 합금과 같은 금속재료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마그네슘을 이식용 의료장치로 사용하는 경우에 급격하게 침식분해 되기 때문에 내식성이 우수한 첨단 의료장치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과포화된 마그네슘합금을 이용하면 압출, 압연, 단조, 드로잉, 레이저절단 등의 기계적 가공을 통하여 여러 형태와 크기로 임플란트재료를 제조할 수 있다. 특히 향후 과포화된 마그네슘합금을 이식재료의 표면에 코팅층으로 형성시킨 부가가치가 높은 생체이식용 임플란트재료에 대한 활발한 연구개발이 기대된다.
○ 과포화 된 마그네슘합금을 제조하기 위한 급속응고법으로 지금까지 회전성형법(spinning), 평면유동주조법(planar flow casting) 및 레이저빔 표면용융법, 기상 증착, 플라즈마 스퍼터링, 나노클러스터 증착과 같은 기상공정법(vapor phase process) 등이 제시되고 있다. 국내 관련 산업체에서는 이러한 제조기술들 중에 하나 이상을 국내기술로 정착시켜 국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 최근 국내에서도 급속응고법에 의한 마그네슘합금(예, Mg-Zn-Y)을 실험실적으로 제조한 실적이 있으나 향후 공업적인 대량생산에는 아직 미흡한 실정에 있다. 향후 강도와 내식성을 크게 향상되고 정밀성형도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여 대량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BOSTON SCIENTIFIC SCIMED,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11819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3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