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 기술혁신이 기업 성과에 끼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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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기술혁신(innovation)은 크게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구조와 같은 기반 기술혁신, 공개 소스 개발이나 새로운 데이터 처리와 같은 시스템 기술혁신 및 컴퓨터 통합 제조와 같은 서비스 기술혁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IT 신기술 도입의 성과가 시장의 기회나 위협을 탐지하고 반응하는 기업의 자산과 가용성 사이에 상호작용에 의존하는 자원기반관점으로 해석되고 있다.
○ 한편 IT가 기업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는 없으나 기업 자원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도 있다. IT 서비스 기술혁신의 효과에 대하여 IT 용이성과 IT 외주(outsourcing)에 관련된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구현이 기업의 IT 가용성보다 더 요구한다는 사실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는 상업적 파트너와 IT 서비스 공급과 같은 외부의 상호작용이 요구된다. 즉, IT 신기술은 기업 단독으로 실행될 수 없기 때문이다.
○ 이 논문에서는 기업에서 IT 기술혁신의 잠재력을 강화하거나 방해하는 조건을 이해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또한 IT 기술혁신인 전자상거래를 적용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줄 내부적이고 외부적인 비즈니스 자원과 IT 자원에 대하여 기업 표본을 모델로하여 경험론적 테스트와 통계적 분석이 제공된다.
○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에서 전세계를 상대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상거래를 할 수 있고 유통단계를 축소시켜 거래비용을 대폭 절감시키며 모든 거래내역을 컴퓨터로 기록ㆍ관리하기 때문에 기업의 경제전반의 효율성과 투명성 높일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 국내외적으로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연구는 상당히 많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 논문에서처럼 IT 서비스를 자원의 하나로 기업의 성과와 비교한 연구는 드문 사례에 속한다. 전자상거래에 IT 서비스 기술혁신을 응용하여 기업에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한 이 논문은 이런 관점에서 이 분야를 다루는 기업의 IT 전문가에게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본다.
- 저자
- Andrea Ordanini, Gaja Rube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0
- 권(호)
- 47
- 잡지명
- Information &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0~67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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