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양수 에너지 저장장치(PHES)의 기회와 장벽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 탄소 배출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간헐적인 신재생 에너지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저장하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PHES 기술 전반에 대해 단정적인 결론을 짓는 것은 어렵다. 왜냐하면 각 프로젝트는 제각기 독특하므로 각각 프로젝트의 기준에서 평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미국에서 최근에 제안된 프로젝트를 보게 되면 PHES 개발업자들은 PHES 개발역사에서 드러났던 PHES의 결점에 대해 적응하고 반응하고 있고 그리고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다.
○ 새로운 접근법이 PHES 를 사회적으로 충분히 더 받아들일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다. 그러나 적절히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PHES는 저탄소 전기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미국에서도 PHES의 잠재성을 재고려하고 재평가하고 있다. 특히 풍력과 태양력 같은 최근의 간헐적인 신재생 에너지 자원과 결합하여 다룰 때는 더욱 중요하다.
○ 우리나라에는 전기저장 기술로?압축공기 저장장치(CAES)?의 실증 시험을 강원 정선군 철광산에서 진행하고 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2010년 12월 CAES 시험시설 공사에 착수했다. 상용화에 필요한 기간은 넉넉잡아 5년. 시험시설은 1MW의 전력을 저장했다 내보낼 수 있는 규모이다.
○ 이르면 2011년 7월 시험을 완료한 후 용량을 점차 늘려 최종적으로는 300MW의 출력으로 전기를 꾸준히 내보낼 수 있는 CAES를 개발할 계획이다. 300MW는 상용화를 위한 최소 규모로 3만여 가구가 사용하 는 전기량에 해당한다.
○ CAES와 병행하여 PHES도 개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PHES는 CAES에 비교하여 더 많은 전기량을 저장 할 수 있고 CAES는 가 동시 화석 연료가 따로 필요하지만 PHES는 그럴 필요가 없다.
- 저자
- Chi-Jen Y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1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39~844
- 분석자
- 유*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