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3N4 세라믹스의 개발과 실용화
- 전문가 제언
-
○ 세라믹스를 구조재료로 사용할 경우에, 금속재료에 비하여 고온강도, 고경도, 우수한 내마모성, 화학적 안정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충격에 약한 결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세라믹스 재료의 활용범위를 넓히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특성 개선이 요구된다.
○ 질화규소(Si3N4), 탄화규소(SiC) 등은 세라믹스 재료 중에서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비산화물계 세라믹스 구조재료이다. 또 이들 재료는 융점이 매우 높은 이른바 난소결성 재료이다. 즉 고순도의 분말을 이용하여 성형·소성하는 것 만으로는 고밀도의 소결체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소결조제나 특수한 소결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 이 논문은 질화규소(Si3N4)의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소결조제로 Al2O3를 사용하고 HIP로 소결하는 방법을 적용했다. 또 질화규소의 결정구조에 따라서도 기계적 특성이 달라지는 현상도 밝혔다.
○ 최근에는 질화규소의 우수한 열전도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반도체의 방열기판 재료로 검토되고 있다. 또 높은 기계적 특성 때문에 가공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레이저를 이용하는 다양한 가공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기계 및 자동차 산업이나 반도체 산업 분야에 질화규소의 활용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 분야의 기술력을 확보하려면 새로운 원료합성 방법의 개발이 절실하다. 그러나 한정된 시장으로 말미암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어서, 산학연 모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저자
- Mitsuyoshi Naga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57(8)
- 잡지명
- 粉體およぴ粉末冶金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53~559
- 분석자
- 허*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