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의 분화 및 증식억제를 일으키는 조성물과 치료방법
- 전문가 제언
-
○ 현재 공격적이고 침윤성인 TNB 환자의 유일한 치료 선택은 방사능 요법, 수술, 화학요법에 국한하며 호르몬요법이나 Herceptin에는 듣지 않고 화학요법 후 더 높은 재발률을 나타낸다. 미국 Samuel Waxman 암 연구재단 연구원들은 저분자 펩티드인 SID decoy를 도입하여 인간 및 마우스 유방암에서 단백질 차단 및 후성 재편성 촉진으로 Sin 3 PAH2 도메인에서 단백질 결합을 억제하여 TNB 세포의 증식을 80% 감소시킴을 관찰하였으며, 암세포 침습을 차단함으로써 암 전이를 예방하는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다.
○ 많은 유방암 환자가 보유하는 비정상적인 BRCA1 단백질은 DNA 손상을 치유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종양발생이 촉진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미국 메이요클리닉 병리학 Fergus J. Couch 교수팀은 여기에 위험을 더 높이는 새로운 유전자 변이를 발견했다고 Nature Genetics에 발표했다. 즉, BRCA1 변이 보유자에서 5개의 SNP를 밝혔는데 이러한 SNP가 악성도 높은 TNB(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HER2/neu를 발현하지 않는 타입의 유방암)과도 관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번 발견으로 유방암의 발생 기전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향후 연구를 통해 동일한 SNP가 발견되면 이번에 발견된 5개의 SNP와 합쳐 BRCA1 변이 보유자 가운데 유방암 위험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을 구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이 유방암, 특히 TNB는 그 발생과 진전기전이 매우 복잡하여 그 치료약물 개발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좀 더 명확한 기전이 밝혀짐으로써 새로운 안전한 유방암 치료약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WAXMAN, Samuel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14148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0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