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립 구조의 (Cryo-)TEM 영상 해석
- 전문가 제언
-
○ 나노기술과 분자 자기-조립 기술의 발달은 그로부터 제조되는 물질들의 특성과 구조분석을 위한 기술에 대한 수요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STM과 AFM 같은 주사 탐침기술이 표면-관련 구조의 영상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용액 중에서 자기-조립 구조와 나노구조의 경우 TEM이 구조와 형태분석에 최적의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 TEM 기술과 기기에 대한 최근의 진보가 연질 재료와 자기-조립 나노구조의 분석에 놀라운 가능성을 보일 뿐 아니라 이러한 방법의 확장과 다양한 과학 분야에 이들의 적용은 물리적/화학적 과정이 어떻게 여러 길이크기에 걸쳐 물질의 구성을 조절하는가에 대한 우리의 지견을 현저히 제고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액체를 함유하고 있는 나노구조, 특히 자기-조립 시스템의 분석에서 cryo-TEM 기술이 최근에 개발되어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cryo- ET가 최근 개발되어 생명과학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반면에 비 생물학적 활용에 대한 연구는 실제로 미개척 분야이다. 이 연구진들에 의하여 수행된 합성 수화시료에 대한 cryo-ET연구 이외에 최근에 이들은 자기조립 나노구조와 생체모방 무기화과정에서의 시간-분해 cryo- TEM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이 보고서에서는 콜로이드 상태와 자기-조립 나노구조 분석을 위한 강력하고 신뢰성 있는 도구로서 cryo-TEM의 활용에 대한 기술 현황을 기술하고 특히 시료의 제작, 보다 중요하게 전자현미경 자료의 수집과 해석에 대한 심층 분석을 하고 최근의 연구를 소개하고 있다.
- 저자
- Heiner Friedrich, Peter M. Frederik, Gijsbertus de With, and Nico A. J. M. Sommerdij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49
- 잡지명
-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850~7858
- 분석자
- 엄*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