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개발과 이용의 성공과 실패
- 전문가 제언
-
○ 현대 의학이 가장 성공한 분야는 미생물학을 이용한 백신의 개발이다. 백신의 개발로 수많은 인명을 앗아 간 천연두, 폴리오 등을 성공적으로 완전히 박멸하거나 대부분의 나라에서 사라지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분야인 백신이 항상 성공적으로 개발되고 사용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과거의 실패를 교훈삼아 새로운 제품의 개발과 도입에 많은 도움을 받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현재도 일반인들의 생각과는 다르게 많은 종류의 백신 개발에 실패하거나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선진 국가에서 개발에 성공한 경우에도 구매력이 없는 개발도상 국가에서는 이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백신의 개발과 사용을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 백신 개발에는 어느 특정 기업이나 기관의 관심만으로 성공하기 힘든 분야이다. 새로운 제품 생산에는 학술적 연구, 경제적 지원 그리고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분야이다. 따라서 단 시간에 효과를 바라는 특정 국가에 위임하기도 어렵다.
○ 다행스럽게도 근래에 빌 게이트와 워렌 브펫 등 많은 기부 단체들이 경제적 지원을 하게 되어 새로운 백신의 개발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러한 기부 단체의 지원으로 백신의 개발이 경제성이 없는 분야에서 수익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 백신 개발에 소홀한 결과를 예시하고자 한다. 근래 유행하고 있는 구제염 백신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한 접종분에 10만여 원의 경비를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국에서 기원된 백신 항원주가 실제 국내에서 유행하는 유행주와 보호성이 일치하지 않을 수가 있다. 구제역과 같은 감염병 질병의 대 유행이 있기 전에 국내에서 유행하는 바이러스 주를 사용한 자체 백신의 개발이 이러한 과오를 미연에 방지할 것이다.
- 저자
- Donald P. Franci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38(5)
- 잡지명
- Biologic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523~528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