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알루미늄합금 압출재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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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비향상을 위한 자동차의 경량화는 화석연료의 고갈과 지구환경의 보호라는 요구로 추진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의 편의장비와 안전장치의 장착으로 차량 중량이 증가하고 있어 차량의 중량을 줄이기 위해 알루미늄의 압출품이 차량 구조물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 알루미늄 사용은 주물과 다이캐스팅 및 단조품에서 압연이나 압출품으로 사용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라디에이터나 카 에어컨 부품과 같은 자동차용 열교환기 등 일본의 승용차는 1990년대에 이미 100% Al화 하였으며 엔진덮개를 중심으로 모든 덮개 류가 Al화 되고 있다.
○ 완전 Al제 차(all aluminium body vehicle)에는 많은 부품을 압출형재로 채택하고 있다. 압출형재는 문 뼈대(door frame)나 문 보호대(door guard bar)에 채택되는 등 압출형재의 사용도 점점 증가 추세에 있다.
○ Al 자동차 차체 재료는 가장자리 가공(hemming processss)이 어려우며 특히 6000계의 판재에서는 평평한 가장자리 가공(flattened hemming process)이 불가능하였다. 그러나 최근 조직제어로 가장자리 가공이 용이한 6000계 판재도 개발되었으며 초소성 성형을 차체 패널에 적용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 이 외에도 Al의 레이저용접, 마찰교반용접 등이 개발되어 가고 있으며, 이종재료 접합기술의 발전, 접합제에 절연성을 부여하여 전식을 방지하게 되는 등 많은 접합기술이 발전을 하게 되었다.
○ 이와 같이 Al 소재의 자동차 경량화에 응용될 수 있는 기술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더욱 응용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압출품은 높은 자유도로 Al 압출품 사용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이다. 국제시장에서 자동차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Al 부품수요를 늘려 경량화 하는 것도 경쟁력 확보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 저자
- Kiyofumi Ito, Masaki Kumaga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64(1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7~51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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