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납 동위원소비율을 이용한 환경 납 오염의 식별

전문가 제언
○ 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라 화학물질의 사용이 급증하게 되고 이에 따라 환경 중으로 방출되어 중금속 등의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호소 등의 퇴적물에는 육지에서 볼 수 있는 침식작용에 의한 영향이 없어서 환경 변화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 이 가운데 납은 광산지역별로 국가별로 동위원소비율이 모두 다르며 이 성질을 응용하면 납의 형성과정이나 그 유래 그리고 요인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우리나라에서도 납 동위원소비율을 분석하면 출토품의 원료 산지를 밝힐 수 있어서 부여 부소산성의 금동 투조 장식의 연대측정과 보존처리하는데 이 기법을 활용하는 등 유용한 실용 사례가 많다.

○ 또한 동해 남부지역의 퇴적물에서 납 동위원소 비율을 이용하여 납의 기원을 추적한 결과에서는 1700~1930년대까지는 총 납의 농도 기저 값이 일정했으나 1990년대 초엔 약 2배 정도 증가하고 있어서 연안지역의 대규모 공장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했던 사례도 있다.

본 분석물은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동위원소 비율을 이용하는 기법은 원래 연대측정에서 사용되고 있었으나 특히 기존 다른 연대측정법은 변성암을 비롯한 많은 암석이나 광물연대측정에 적용하기 곤란했으나 납 동위원소 비율을 이용하면 보다 정확한 연대측정이 가능하다.

○ 우리나라 전역에 대해 납 동위원소 비율을 이용한 기법을 적용한다면 납 등 인위적인 대기오염물질의 월경 이동 등도 상세히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오염방지를 위한 인접국가의 협조를 얻어 내기위해서도 광범위한 적극적인 조사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Kenshi KATAHI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54(3)
잡지명
生活衛生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93~203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