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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조미료 시장의 최신동향

전문가 제언
○ 국내의 2008년도 천연조미료 시장은 사업체수는 47개 업체로 생산액은 1239억 원 규모이며 전년에 비해 사업체수 9% 및 생산액은 11% 감소를 보이고 있다. 혼합조미료 및 혼합조제 조미료 시장은 148개 사업체와 생산액 7968억 원 규모로 전년에 비해 사업체수는 22% 감소 생산액은 3.4%의 미미한 증가를 보이고 있어 전반적인 불황을 나타내고 있다.

○ 일본의 천연조미료 시장은 불경기로 인한 가공식품시장, 중식과 외식산업의 신장이 염려되었지만 호조를 이루고 있고 불경기로 인한 소비자욕구를 충족한 자사브랜드 제품과 패스트 푸드점의 움직임도 양호하다. 기존의 소량 첨가로 효과가 발휘되는 가격메리트를 나타내는 제품이 있었지만 최근은 품질유지보다는 가격을 중시하고 있다. 새로운 것으로 08년 허용량 설정으로 안전선언이 된 HVP와 HAP의 재평가로 수요가 회복되고 미국시장의 감염지향의 흐름이 일본에도 전파되어 감염식품을 위한 조미료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 국내의 조미료시장 동향은 CJ는 다시다를 주력제품으로 웰빙을 강조하고 있으며 대상은 청정원브랜드로 천연과 건강을 지향하고 샘표식품은 콩발효기술을 기반으로 천연조미료를 출시하였다. 동원은 참치를 주재료로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요리의 깊고 깔끔한 특유의 감칠맛을 내는 합성조미료의 무첨가 제품을 출시했다. 건강과 천연재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육류 및 다시다 수요는 줄고 해산물 중심의 고급분말 및 액상조미료시장이 성장되고 있다.

○ 한식세계화를 위해서 해외에 한국요리교실을 개설하여 외국소비자들에게 ?서비스레스토랑(QSR)을 표방하여 주문과 식사과정에서 이질감을 느끼지 않도록 저염 천연조미료 사용 및 육류보다는 해산물 소재를 이용한 천연조미료 가공제품 개발에 역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Editorial Departmen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0
권(호)
45(12)
잡지명
食品と開發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1~48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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