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시장에서의 슈퍼 과일의 인기의 배경에는, 「항산화」로 나타내어진 건강지향에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소비자들 사이에「항산화」의 기능정보가 보급되어있고, 또 미국농무성이 개발한「ORAC」이 항산화력의 측정법으로 확립되어, 지표로 사용되는 것이 시장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미국의 양판점에서는 음료를 중심으로 “슈퍼 과일”을 사용한 여러 제품이 판매되고, ORAC값을 표시한 것도 많다.
○ 일본에서도 건강지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과일 유래 소재는 이미지가 좋을 뿐만 아니라 맛이 좋기 때문에 bilberry를 비롯한 berry류, Cassis, 키위, 감귤류, 포도 과일유래 소재의 인기가 높게 되었다. 그러나 어떤 때에는 눈, 어떤 때에는 고운피부, 체지방 저감이라는 개개의 기능성 때문에 이들이 잘 팔리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나, 항산화기능이라는 공통항목으로 인식이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 Cassis의 추출물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폐의 염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천식환자에게 유익한 기능식품으로 제공될 수 있고, Blue berry 등에서 추출된 풍부한 항산화물질은 과로한 운동에 의한 신체에 유해한 산화스트레스에 대항할 수 있다.
○ 7가지 종류의 Super Fruits(블루베리, 블랙체리, 크랜베리, 석류, 라즈베리, 블루베리+석류, 블루베리+블랙베리)로 만들어진 캐나다 브램너의 프리미엄 주스와, 미국 Schiff사의 Super Fruits soft gel(Noni, 망고스틴, Acai, 석류)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강력한 산화방지제 역할로 전반적인 건강과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제품이다.
○ 폴리페놀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석류나 Blue berry와 같은 적색, 자색의 berry류 이다. 우리들은 폴리페놀의 효능을 바라고 있지만, 쉽게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쉽게 폴리페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과일이나 야채주스, 파우더, 젤, 정제 등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도 제품의 다양화와 그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