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십년 지속된 Iceland의 저온성 지열이용

전문가 제언
○ 지열에너지자원(Geothermal energy resources)은 전력 생산과 난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구 내부의 열에너지이다. 지열에너지의 기원은 지구의 내부와 그 속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과정과 연계되어 있다. 이 열은 열전도와 심부에서 지각으로 올라온 관입암체에 의해 지표로 이동된 것으로, 지하수가 열수자원의 형태로 가열된 것이다.

○ 지구 내부로부터 자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지열에너지는 방사성 원소가 붕괴 시 내는 열이 83%, 지구 중심부의 열이 17%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화산성 고온 지열에너지의 분포가 많은 나라에서는 반영구적인 친환경성 청정 재생 에너지자원인 지열자원을 개발하여 지열발전, 지역난방, 첨단시설 영농 및 어업단지 조성 등에 활용함으로써 환경보존은 물론 에너지 수입비용 절감 및 농어업의 경쟁력 제고 등을 하고 있다.

○ 지열에너지의 대표적인 징후인 온천수의 분류는 온천수의 화학성분에 기초한 분류, 지리적 분류, 지질학적 분류 및 온천욕의 효능 등으로 분류하며, 의학적 요양천은 온천수의 주요 성분의 농도에 따라서 단순온천, 황산염천, 산성천, 황천, 식염천, 함철천, 탄산수소염천, 방사능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 화산성 고온 지열에너지의 노출이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약 50개소의 온천에서 저온성(40∼70℃)지열 에너지를 이용하여 왔다. 최근 우리나라도 신?재생 에너지자원 탐사 및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중 지열자원의 효과적 탐사 개발을 위하여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이 중심이 되어 우선적으로 지열류량(heat-flow) 분포가 높은 경상북도 포항시 북부지역에 대한 저온성 지열에너지 탐사를 계속 수행하고 있으나 아직은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 2005년 기준하여 지구상에서는 총 24개 국가에서 490기의 지열발전기가 가동되었으며, 세계지열발전 총 시설용량은 약 8,930MWe 규모이었고, 연간 발전량은 8,030MWe(57,000GWe)이었다.
저자
Gudni Axelsson, Einar Gunnlaugsson, Thorgils Jonasson, Magnus Olafs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39(4)
잡지명
Geotherm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29~338
분석자
오*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