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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전지의 개발동향

전문가 제언
○ 이 연구는 전기자동차?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전지의 개발동향으로, 일본은 성장 전략의 하나로 전기자동차용 첨단전지의 연구개발을 기획했다. 즉, 2010년까지 민간주도로 경비의 반감과, 2015년까지 산학관이 연대해서 1.5배의 고성능화와 경비저감에 있어서 1/7을 목표로 설정하여 진행시키는 것이다.

○ 고유가 시대에 전기자동차(EV)나 하이브리드 자동차(HEV)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이다. 이들은 정부, 기업, 개인차원에서 모두 갈망하는 기술로서 주변에서도 많이 사용할 정도로 일반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아직 몇 가지 편견만을 넘긴다면 우리의 일반적인 생각을 뛰어 넘을 것이다. 즉, 전기자동차는 약한 힘과 작고 느리다고 연상되지만, 슈퍼 카와 대결하여 속도를 뛰어 넘는 자동차도 있다.

○ 최근 저공해 배출가스의 저감기술과 연료효율의 향상을 위한 많은 형태의 하이브리드 자동차(HEV)를 볼 수 있다. 파워트레인 관련 부품들은 기존의 자동차와 비슷하지만, 배터리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다른 면을 가지고 있다. 특히, EV나 PHEV에서는 전지비용의 점유비율이 크기 때문에 전지비용 저감이 보급의 관점에서 최대 개발경쟁으로 되어 있다.

○ 전기자동차(EV)와 하이브리드 자동차(HEV)는 점점 일반화 되고 있으며,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완성차 회사에서도 차세대 자동차에 힘을 쏟고 있다. 배터리 시스템기술은 이와 같은 자동차들의 핵심을 이루고 있지만,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배터리는 차량부품 중에서 움직이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각 및 청각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위험에 대해서 알 수 없다.

○ 최근, 독일의 자동차공업회로부터 자동차 탑재용 리튬이온전지 형상의 표준화(규격화)가 제안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전기자동차 제조회사나 전지 제조회사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받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M. Wat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0
권(호)
58(12)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2~36
분석자
정*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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