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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자동차타이어 트레드 및 언더트레드

전문가 제언
○ 내마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우수한 보강성과 내마모성을 부여하는 충전제로서 카본블랙이 많이 사용되어오고 있다. 공기타이어의 내마모성을 보다 더 향상시키기 위하여 카본블랙의 사용량을 보다 많이 하거나 또는 보다 입자경이 적은 카본블랙을 사용한다.

○ 최근 타이어성능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저연비성능과 웨트그립성능 등의 상반된 성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실리카 등의 무기충전제를 배합한 타이어트레드가 증가하고 있다.

○ 그러나 무기충전제는 카본블랙에 비하여 보강효과가 적고 카본블랙보다도 내마모성이 저하한다고 하는 결점이 있다.

○ 실리카를 포함한 배합에서 충전제로서 보강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폴리머를 잘 선택하여 충전제와 폴리머를 화학적으로 결합시키거나 유황을 함유하는 실란커플링제를 첨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내마모성을 개선시킨다고 하는 점에서는 종래의 카본블랙을 능가하지는 못한다.

○ 타이어 트레드고무조성물에 대한 최근 특허출원을 보면 YOKOHAMA RUBBER출원의 「디엔고무, 실리카, 카본블랙을 포함한 타이어트레드고무조성물」(US2010294407, 2010,11,25); MICHELIN SOC TECH출원의 「용액중합 스티렌-부타디엔고무와 실리카를 포함하는 대형타이어트레드고무조성물」(WO2010126500, 2010-11-04) 등이 있다.

○ 본 발명에서는 고함량의 실리카를 사용하여 대형자동차타이어트레드에서 필요로 하는 물리적 특성을 만족시키고 있다. 즉 보강충전제로서 고분산성실리카와 카본블랙을 사용하고 실란커플링제 및 설펜아미드촉진제를 포함하는 유화가황시스템을 사용하여 대형자동차타이어트레드에서 필요로 하는 낮은 구름저항성과 향상된 내마모성을 실현하고 있다.

○ 본 발명은 우수한 물리적 특성을 제공하면서도 연료소비를 크게 절감시키기 때문에 국내의 버스, 트럭 및 건설용 중장비 타이어의 제조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저자
SOCIETE DE TECHNOLOGIE MICHELIN&#59; MICHELIN RECHERCHE ET TECHNIQUE,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WO20100077232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9
분석자
성*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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