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최빈국 전문가그룹의 미래준칙에 대한 종합보고
- 전문가 제언
-
○ 본 보고서는 제16차 UNFCCC의 제16차 당사국총회(COP)를 대비해서 2010년 11월 30일부터 4일간 멕시코 칸쿤에서 개최된 제33차 UN보조기구(Subsidiary Body for Implementation) 회의에서 결의된 최빈국전문가단(LEG: Least Developed Countries Expert Group)의 미래준칙설정과 역할에 대한 내용이다. 주요 내용은 최빈국들의 기후변화대응 적응능력강화전략의 지원 사항과 이에 관련된 국가행동적응프로그램(National Adaptation Programmes of Action)운영을 위한 LEG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 LDCs의 회원국 대부분은 기본생활의 저촉을 받는 최빈국들로서 기후변화에 대처할 능력과 자원이 없는 국가들이다. 이들이 NAPAs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H/W측면의 기초적인 지원분야를 중심으로 재정적 지원을 포함한 제반 지원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를 목적으로 LEG가 10년전에 설립되어 NAPAs 시행을 위한 준비와 전략의 기술지도 및 자문 및 GEF의 재정지원수속절차를 위한 능력개발 및 관련 정보교류의 촉진을 도모하고, NAPAs를 국가 개발계획에 정착시키는 전략수립을 위하여 다양한 지도를 담당하고 있다.
○ 특히 NAPAs시행을 위해 LDCs의 재정지원의 수단으로 당사국총회(COP)는 LDCF(개도국펀드)를 설치하고 이의 운영체재로서 지구적환경기금(GEF)을 제정하여 LDCF를 관리하고 있다. LDCs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이 결여되어 LEG가 재정지원수속절차를 지도하는 일이 중요한 역할의 하나이다.
○ 지난 2010년 12월 11일 멕시코 칸쿤에서 개최된 제16차 당사국총회(COP)는 2020년까지 매년 1000억 달러의 ‘녹색기후기금’을 조성해서 개발동상국을 지원키로 결의하였다. 청정개발체제, 저탄소개발, 녹색기술 및 배출삭감 등을 포괄하는 LDCs의 작업프로그램을 고려할 때 막대한 재정부담은 LDCs들은 감당할 수가 없다. 아울러 상기 논의된 LEG의 NAPAs프로그램의 지원역할을 촉진하는 차원에서 이번 총회의 결의는 시기적절하고 타당한 것이라고 사료된다.
- 저자
- UNFCC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0
- 권(호)
- 잡지명
- United Nation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14
- 분석자
- 최*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