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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현재 이산화탄소의 발생량 증가로 지구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의 배출가스규제도 강화되는 추세이며 최근 일본, 유럽, 미국, 중국에서는 기존의 가솔린이나 디젤연료를 전기로 사용한 전기자동차가 공급중이며 연료전지자동차가 개발되고 있다.

○ 최근, Waseda대학원에서는 전기자동차와 전기?연료 하이브리드자동차의 기술동향과 장래전망을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감소와 에너지절감에 매우 유리하다고 보고하였다. 국제철강협회는 철강제조사의 국제공동연구프로젝트로서 전기자동차나 소형경량화 저가의 하이브리드 차에 사용되는 경량철강재와 비철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전기나 태양, 수소 및 생체연료 등 친환경에너지를 적극 사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는 경량추세로 니켈수소전지로부터 리튬이온전지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저밀도금속인 리튬은 음극금속 중 가장 높은 전기용량을 가지기 때문에 전지의 음극으로 많이 사용된다. 현재 Li/SOCl2전지, Li/MnO2전지와 같은 1차 전지와 Li-Polymer와 같은 2차 전지가 상용화되고 있다. 최근 Co, Ni, FePO4 등의 화합물형태로 연구되고 있으나 가격이 높아 상용화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국내 출시된 현대자동차 LPI하이브리드 아반떼는 첨단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데다 세계 최초로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가 적용되었다. 삼성SDI는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2차 배터리사업을 전력저장용 ESS(Energy Storage System)에까지 급속히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충전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고속도를 내기 힘든 상황이 문제다.
저자
Yasuhiro Daish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0
권(호)
82(7)
잡지명
鑄造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02~406
분석자
김*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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