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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다이캐스팅 기술

전문가 제언
○ 다이캐스팅 주조는 용융점이 낮은 알루미늄합금, 아연합금, 마그네슘합금 및 동합금 등을 원료로 하여 주조하는 정밀주조법의 하나로 제품을 가장 빠르고, 정밀도가 높고, 표면이 미려하여 자동차와 항공기를 비롯하여 전자부품과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그 응용이 다양하다.

○ 자동차(용)의 연비향상(이 강하게 )요구(되는 추세로)에 따른 경량화의 필요성에서 알루미늄합금과 마그네슘합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다이캐스팅 주조에서 큰 결점이었던 가스함량을 1~5ml/100g Al로 조절할 수 있는 기술개발(로)에 의하여 알루미늄에서는 T6열처리가 가능하여 졌고 용접이 가능하게 되어 자동차의 보안부품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다.

○ 오늘날 다이캐스팅 주조기술은 주조기계의 초고압과 고사이클화로 가혹한 상황에서 생산되고 있어 금형재료의 선택과 금형의 표면처리가 중요하게 되었다. 작업환경을 악화시키는 이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이형제 도포시간을 단축시켜 생산 사이클을 단축시키면서도 금형 수명을 향상시키는 기술 개발이 긴요하다.

○ 또 하나는 앞에서 언급한 열처리와 용접이 가능한 다이캐스팅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Ube사의 Gas Free진공주조법, 독일의 ALCAN-BDW의 Minimum Full Time, 반응고법 등 많은 고품질 다이캐스팅법이 개발되어 있으나 어느 공법이 각 제품 특징에 가장 적합하며 경제적으로 유리한 가를 판단하여 적용해야 하는 문제점도 있다.

○ 자동차 한 대에 사용되는 알루미늄은 대략 100kg 정도이나 지구환경의 보전과 연비향상을 위해서는 전기자동차와 연료전지 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되기 전까지는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다이캐스팅부품 수요는 날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한다.


저자
Naomi Ni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0
권(호)
25(11)
잡지명
型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6~30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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