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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기술의 전개

전문가 제언
○ 지구의 온난화 방지를 위하여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감축이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다. 그 결과 1997년에 Kyoto의정서가 채택되었으며 한국, 일본, 유럽 13개국은 2008년까지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25%(평균 140g/km)감축하고 2012년까지는 추가로 120g/km로 감축하기로 결정하였다.

○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서는 차량중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고 철강 부품을 비철금속으로 교체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각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이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 비철금속 중에서는 알루미늄의 사용이 많았으나 이보다 비중이 더 가벼운 마그네슘합금 사용이 시선을 모으게 되었다. 그러나 마그네슘은 그 결정구조가 최밀6방정격자로 소성가공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지금까지는 주로 다이캐스팅을 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이캐스팅에서는 용해시 산화방지 보호가스 SF6에 대한 CO2 가스 환산배출이 문제되고 있다.

○ 마그네슘합금은 고온균열, 이종금속과의 접촉에서 양극화로 인한 전기화학적인 부식 등의 많은 문제점이 있으나 이들이 해결 되 가고 있고, SF6를 대체할 수 있는 HFC와 OHFC 등 대체가스가 개발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하겠다.

○ 마그네슘의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캐나다를 위시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생산하던 마그네슘이 원가 경쟁으로 중국이 독점 생산하게 되어 앞으로 수요공급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할 자원이라고 생각된다.

저자
Katsuya Sakakiba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0
권(호)
25(11)
잡지명
型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8~62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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