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리아와 기타 질병치료를 위한 개똥쑥의 Artemisinin
- 전문가 제언
-
○ 말라리아 치료를 향한 관심과 목적으로부터 Artemisinin은 연구되기 시작 하였고 그후에 기타 열대성 질병치료에 효과가 있다고하여 이를 얻기위한 개똥쑥의 연구가 급히 많아졌다. 그성분의 하나인 artemisinin 이라는 이름도 쑥속(Artemisia)과 관계가 깊다고 쉽게 짐작이 간다.
○ Artemisinin은 주로 개똥쑥의 잎, 꽃눈, 그리고 꽃에서 추출한다.Artemisinin의 수량을 많이 얻으려고 하는 수 도 있지만, 이러한 시도가 반듯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물질은 수요량이 워낙 많아서 점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개똥쑥은 아프리카,중국, 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고, 말라리아 병 치료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기타 기생충구제나 세균성 질병치료에 까지 약성이 알려지면서 그 수요가 증가추세에 있는 식물이다.
다행하게도 국내에 일부지방이지만 개똥쑥에 관심을 집중하기 시작하여 재배하고, 약리학적인 연구를 원광대학과 대구대학 그리고 전남 곡성지방에서 재배하고 상호협약을 결성하여 연구하고있어서 다행으로 생각된다.
○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개똥쑥 연구를 위한 행정적 뒷받침을 위한 기관과 민간 또는 법인이나 대상자와의 협약체계를 만들어 지원해주고, 대학이나 연구기관에서는 실험을 통한 선도적이고 개척적인 실질적 지원을 위해 국내외의 지원협력체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P.J.Weathers P.R.Arsenault P.S. CovelloA. McMickleK.H.Teoh D.W.Ree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10
- 잡지명
- Phytochemist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01~1112
- 분석자
- 길*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