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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탑재 HMI의 현황과 전망

전문가 제언
○ HMI는 운전자와 자동차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프로세스를 간편화하여 주어진 업무를 완수하도록 하는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HMI는 다중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전자와 자동차의 상호작용은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을 위하여 운전자의 감각입력을 최적상황으로 유지하여야 한다. 현재 보급되고 있는 HMI 모듈로는 열쇠 없는(keyless) 도어 개폐장치, 파워 시트의 운전자 인지 및 자동 조절, 사이드 미러의 자동 조절 등이지만 가장 중요한 기능은 차량이 위험한 상태에 직면했을 때의 긴급 조치와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경고 기능이다.

○ 운전자의 주의력 분산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HMI를 개발하는데 있어 매우 주요한 과제이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주의력 분산에 의한 소송에 대한 우려 때문에 자체적으로 많은 규제를 하고 있으며, 잠재적인 주의력 분산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너무 많은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브레이크 고장이나 엔진 과열 경고와 같은 중요한 기능은 즉시 출력하는 한편, 인공지능 시스템에 의해 전화나 문자 메시지와 같은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지연시킨다.

○ 운전석 계기판 공간 부족으로 인해 출력정보를 운전자의 시야의 정면에 배치하는 기술인 HUD(head-up display)도 개발되었다. 차량의 전면 유리에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로 앞 유리에 너무 많은 정보를 진열하는 것은 시스템 본연의 목적을 잃고 주의력을 분산시킬 수 있으므로 향후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사용되지 않는 진열정보를 제거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계기판 공간을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

○ HMI에 의한 정보 전달에서 중요도에 따른 정보 우선 선별 및 운전자 시야에 맞춰 나란히 정보를 배치하는 것이 주요 연구 과제로, 지속적으로 운전자와 자동차 간의 상호작용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미래 시스템은 어떤 정보를 언제, 어디에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하는 점을 고려하여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자
satoshi Kitazaki, Kenichi Tanaka, Yonosuke Miki, Takayuki Yanagishi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64(10)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2~17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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