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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운전능력 평가와 고령 운전자의 지원

전문가 제언
○ 이 자료는 고령자 등의 운전능력저하 문제를 검토하는 연구에 대해 분석하고, 운전자의 운전능력 요건과 평가 및 고령운전자 지원의 대책을 소개하였다.

○ 운전사고나 위반은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그 비율이 증가하지만 안전운전에 불가결한 인지나 판단(예측)의 능력으로 시력, 시야, 주변인식 등의 시각-공간적 능력과 다양한 주의기능(주의의 배분, 주의의 선택 또는 집중, 주의의 지속 등)에 특히 관련이 깊다. 고령운전자의 사고에서는 ‘보려고 했지만 안 보였다’고 하는 실책 뿐 아니라 ‘실책/걱정거리’나 ‘믿음’에 의한 실책이 많은 일도 특징이다.

○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 저하의 주요인으로 “유효시야”에 주목하고 주로 “유효시야”와 운전사고의 관계, 나이가 많아짐에 의한 저하 및 측정방법을 조사했고, 다양한 문헌에 기초를 두어 유효시야의 특성이 운전자의 운전행동에 어떻게 영향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고령운전자의 사고대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운전능력이 저하한 경우의 지원방책으로 일상 또는 운전전의 뇌기능의 훈련방법을 검토해 운전개시후의 주의?판단기능의 향상효과를 확인했다. 우선에 운전 시 주의?판단 등 인지기능의 저하 평가에서는 고령자의 사고가 많은 교차점 통과나 차선변경의 상황을 포함한 모의운전으로 안전 확인의 행동이나 운전수행을 측정한다. 또한 운전전의 뇌기능 훈련과 운전개시후의 주의기능 향상효과의 검토에서는 운전전의 단시간 훈련이 운전 시 주의?판단력에 주는 효과를 검토한다.

○ 최종적으로는 최적인 훈련방법을 개발해 운전직전 뇌의 활성화 및 운전시의 주의?판단력 향상에 유효한 차 적재 시스템으로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령운전자의 편리성을 위하여 운전이 필요하지만 사고예방을 위해 개인별 운전능력 측정이나 주기적인 적정한 훈련과 운전 연령제한(권장사항으로)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Tomoaki Nakano, Muneo Yamada, Shin Yamamoto, Motoki Shi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64(10)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72~77
분석자
남*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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