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탄/이산화티타늄 복합재를 사용한 섬유산업 폐수처리
- 전문가 제언
-
○ 활성탄, 알루미나, 실리카 등은 귀금속 촉매나 기타 금속산화물 촉매 등의 담체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촉매를 고정화시키는 방법들도 여러 가지가 활용되고 있는 상태이다.
기존 기술들을 활용하여 활성탄이외의 다른 담체들에도 이산화티타늄을 고정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담체의 종류에 따른 광촉매 성능과 응용성을 비교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 활성탄과 같은 담체에 이산화티타늄을 처리하는 주된 목적은 폐수처리의 후처리 과정에서 촉매의 분리/회수/재생 등을 용이하게 하기위한 것이므로 활성탄의 입자크기 분포(particle size distribution), 경도(hardness)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들도 실용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 폐수처리와 관련된 실험실적 연구결과들이 실용화되지 못하는 이유들 중 하나가 폐수처리 공정의 경제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다루어진 활성탄/이산화티타늄 복합재를 사용한 공정도 향후 파일럿 규모 이상의 연구결과를 갖고 경제성이 검토되어야 한다.
○ 이산화티타늄과 같은 광촉매가 활성을 띠기 위해서는 반드시 광원(light source)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활성탄과 같은 다공성 담체의 기공(pore) 내에 존재하는 이산화티타늄 입자들에까지 효과적으로 광이 도달할 수 있도록 반응기가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 활성탄/이산화티타늄 복합재는 본 논문에서 다룬 섬유산업 폐수이외에 다른 산업분야의 폐수정화나 대기정화(air purification)를 목적으로 하는 연구의 소재로도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 저자
- K.Y.Foo, B.H.Hamee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159
- 잡지명
- Advances in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0~143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