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산염처리의 기초
- 전문가 제언
-
○ 화성피막은 소재의 방식성과 도장과의 접착력 향상을 위해서 실시한다. 인산염을 사용하는 경우와 크롬산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크롬산의 처리가 일반적으로 방식성이 띄어나고 접착력도 좋지만 폐수처리의 어려움과 경제적인 이유로 인산염처리를 많이 이용한다.
○ 인산염을 이용한 화성처리는 인산아연계나 인산철계로 하는데 일반적으로 인산아연계를 사용하고 있다. 인산아연계가 내식성 및 흡습성, 부착력이 높아 국내 에서는 90%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 인산염피막처리는 금속(주로 철강)을 묽은 인산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금속의 표면을 난용성의 결정질 인산염으로 만들어 금속의 고유성질을 바꾸는 것이다. 금속표면이 깨끗하게 되면 금속표면에 균일한 인산염 피막 형성의 반응이 기대된다. 또한 인산염 처리 후 물리적으로 피도장물 표면에 부착된 인산염 처리액이 제거되지 않으면 내식성의 열화를 초래한다. 따라서 피막처리전에 예비처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 국내의 인산염처리산업은 아직 활발하지 못하며, (주)대한파카라이징에서 1982년 일본파카라이징 주식회사와 기술제휴하여 금속표면처리용 약제를 생산공급해 오고 있다.
○ 인산염피막기술은 녹방지특성이 우수하고 색감도 뛰어나 활용도가 매우 높다. 또한 총기나 포신으로부터의 화약가스에 견디는 내구성이 우수해 병기산업에의 적용가능성도 매우 높으므로 국내대학과 연구소에서는 인산염피막 적용연구를 시급히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Hitoshi ISHI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61(3)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16~222
- 분석자
- 이*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