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단조 용 프레스기의 개발동향
- 전문가 제언
-
○ 프레스기는 피 가공물에의 힘 전달 방식에 따라 기계식인 크랭크 타입과, 유압 및 증기압 방식이 있다. 크랭크 타입은 얇은 판재의 블랭킹, 피어싱, 드로잉 등의 가공을 주로 하는 것으로 가공속도는 빠르지만 유압 프레스에 비하여 가공력은 작다. 크랭크 프레스로는 전자부품의 단자 종류의 따기 가공이 대표적이다.
○ 유압 프레스나 증기압 프레스는 크랭크 프레스에 비하여 가공속도는 느리지만 피 가공물에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어 두꺼운 판재의 딥 드로잉이 가능하여 원자력 플랜트의 보일러 쉘의 캡 가공 등을 하거나, 자동차 용품으로는 열간 및 냉간의 엔진 크랭크 축 등을 가공하는데 이용된다. 이들의 프레스기로 가공되는 가공품은 대부분 형상이 단순하고 후 가공을 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품가공 코스트가 높게 된다.
○ 최근 자동차의 경량화나 전기전자부품의 변화속도는 상상을 초월할 수준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변화 속도에 대응하기 위한 가공기인 프레스기의 변화도 시간을 다투고 있다. 또 이들 부품은 판재가공과 단조 등의 성형가공을 요하는 형상이 복잡화돼 가는 추세이다. 이들의 가공을 경쟁력 있고 품질이 보장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기계가 필요한 것이다.
○ 이에 대응이 가능한 기술로 등장한 것이 판금과 단조를 조합시킨 판 단조기술이며, 이의 기술을 뒷받침하기 위한 가공기가 판 단조 프레스기이다. 판 단조 프레스기는 특정된 형식을 가지고 있는 것 보다는 범용 프레스를 여러 대 배열하여 트랜스퍼 가공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또는 단순 공정용 유압 프레스기의 다이세트에 유압 실린더(액추에이터)를 추가로 설치하여 단축으로부터 다축가공이 가능도록 개선하는 것으로 다시 말해 가공공정기술의 개발인 것이다
○ 판 단조 프레스기는 특정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가공목적에 따라 구성되는 것으로 변천 발전해 가는 것이다. 그의 한 예로 범용 유압 프레스의 다이세트에 유압 액추에이터를 사용 5축제어용 판 단조 프레스로 개선한 예를 소개하고 있다.
- 저자
- H. AND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51(594)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652~656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