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용액 내에 분산된 산화규소와 알루미늄 하이드로졸 미분말이 점토광물의 구조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 인류가 기물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점토가 이용되어 오고 있으며 그 후 점토에 대하여 계속해서 연구를 하였으며 지금도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그 용도도 다양하지만 초기에는 한 지점에서 산출되는 점토만으로 기물을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하였다.

○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서 점토의 구조와 성질을 연구한 결과 그 용도에 따라서 가소성점토 혹은 내화점토 등으로 분류하게 되었다. 그러나 가소성을 부여하는 것은 그 입도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내화특성은 그 조성에 규산알루미늄의 함량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다.

○ 점토의 구조는 모두 층상을 이루고 있으며 대표적인 구조는 실리카 사면체와 알루미나 팔면체의 2층 구조를 이루고 있는 카올리나이트와 사면체-팔면체-사면체의 3층 구조를 하는 몬모릴로나이트 구조로 나눌 수가 있다.

○ 3층 구조를 하는 몬모릴로나이트 구조의 층 사이에 존재하는 물이나 다른 이온들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이 제 3의 이온과 치환되어 특수한 용도에 이용되기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카올리나이트의 층 사이에도 미세한 실리카나 알루미나 졸을 삽입하여 특성을 개선하였다. 앞으로 층 사이에 특수한 기능을 가진 물질을 삽입하여 기능성 재료로 이용할 수도 있고 얇은 층을 박리하여 기능을 부여할 수도 있으며 박리 층을 박막으로 코팅하여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
I. A. Zhenzhuris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0
권(호)
67(7)
잡지명
Glass and Ceram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24~228
분석자
김*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