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도시지역의 자동차통행으로 발생하는 납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납은 잘 알려진 독성물질로서 특히 어린이들이 납에 노출되면 학습장애, 폭력성향 등의 건강문제를 일으킨다. 도시지역 토양에 대한 통계학적 분석과 지구화학적 연구를 통하여 어린이들의 납 노출정도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 도시화 된 지역의 토양 표면에서 납이 직접 관찰되기도 하고 어린이들 실외활동 전후 손에 남아 있는 납을 측정해보면 토양이 납의 상당한 저장소인 것을 알 수 있다. 외부토양의 실내인 입과 Pb에어로졸의 분산은 결국 실내로 납 먼지를 이동시키게 된다.
○ 본 원고는 1927년에서 1994년까지의 미국의 가솔린 납 첨가제 사용 규모와 1950년~1982년 동안의 캘리포니아 8개 도시지역에서의 자동차통행으로 발생한 납을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납의 배출에 관한 자료들은 어린이들의 납 노출로 인한 건강영향을 예측하는 기초자료가 된다.
○ 대도시와 소도시의 교통량과 Pb에어로졸 방출량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Pb먼지의 분산과 Pb발자국은 도시의 역사와는 상관없이 자동차의 교통량이 주요 변수라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도심에서 교외로 나갈수록 납의 농도가 감소한다는 특성도 보여주고 있다.
○ 우리나라도 납 먼지의 발생을 줄여 어린이들의 납 노출을 방지하여 어린이들의 건강을 지켜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노르웨이, 미국 등 선진국에서 시행하여 효과를 보고 있는 토양정화 프로그람, 토양 Pb매핑(납지도 작성) 등을 도입,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Howard W. Mielke, Mark A.S. Laidlaw, Chris Gonzal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408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965~3975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