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TV 방송 시스템 및 네트워킹 기술
- 전문가 제언
-
○ 한국의 원천기술로 개발하여 국제전송표준화 된 DMB 방송서비스가 2006년 독일(뮌헨) 월드컵 개막식 장면을 현지 기자단에 시범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세계적으로 모바일TV 방송의 개막을 알렸다. 이후 프랑스, 중국 및 멕시코 등지에서 실험방송이 추진되면서 DMB 시장은 방송/통신 융합 시장의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있다. 이 기술은 초고속 영상서비스를 위한 패킷서비스 기반의 4G 서비스 상용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국내 이동통신 분야의 영상신호 전송기술에 적용될 수 있는 가치가 있다.
○ 이 기술의 모바일TV 방송시스템의 사용자 권한 전달방법을 보면, 방송권한 연장요청 신호를 수신한 모바일TV 서비스 서버는 프로그램의 크레딧을 식별하여 응답신호를 생성함으로써 완료되어도 보안상 큰 문제점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를 다시 방송서버에 전송하여 협약/계약 동의 크레딧을 재생성하여 서비스 요청신호를 분석함으로써 방송 개시 로그인 소요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어 이를 줄일 수 있는 개선이 필요하다.
○ 이 기술의 모바일TV 신호 주 전송채널인 광대역 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2007년 3월 서비스를 개시한 Verizon의‘V CAST TV'는 모두 10개 채널로 월 13~25달러의 요금이 부과된다. 반면에 2008년 5월 개시된 AT&T의 'AT&T Mobile TV'는 12개 채널로 월 15~30달러의 요금이 부과된다. 이 차이는 서비스 지원 단말의 종류와 관련된다. 즉, 전자는 LG전자/모토로라 휴대폰 2종이며, 후자는 삼성전자 휴대폰 2종/LG전자 휴대폰 2종으로 총 4종이다. 이는 곧 사용자의 기기 선택성 보장이 요금체계를 결정할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 2009년 초 전 세계 모바일TV 시청자는 4천만 명(전 세계 모바일기기 사용자의 1%)에 불과하였다. 글로벌 기업들의 노력과 투자에 비해 실망스러운 결과이다. 향후 글로벌 서비스 기업들이 수신 칩을 자체 생산/공급함에 따라 시장은 확대추세이며, 2013년 4억5천 명으로 예측되고 있어 모바일TV 시장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 이에 만족할 만한 성과를 위한 진지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 저자
- QUALCOMM INCORPORATED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6589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16
- 분석자
- 박*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