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and Skierniewice 지열지역에서 탄성파와 MT 통합탐사
- 전문가 제언
-
○ 지열이란 지구 내부의 열로, 넓은 의미의 지열은 지각 중에 포함된 방사성원소의 붕괴와 지각 하부의 맨틀(mantle)로부터 전해지는 열을 가리킨다. 한편 좁은 의미의 지열은 화산이나 온천지대에서 볼 수 있는 마그마 기원의 열을 의미한다.
○ 지구 내부로부터 자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지열에너지는 방사성원소가 붕괴 시 내는 열이 83%, 지구 중심부의 열이 17%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화산성 고온 지열에너지의 분포가 많은 나라에서는 반영구적인 친환경성 청정 재생에너지 자원인 지열자원을 개발하여 지열발전, 지역난방, 첨단시설 영농 및 어업단지 조성 등에 활용함으로써 환경보존은 물론 에너지 수입비용 절감 및 농어업의 경쟁력 제고 등을 하고 있다.
○ 지열에너지자원은 난방과 전력 생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구 내부의 열에너지다. 지열에너지의 기원은 지구의 내부와 그 속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과정과 연계되어 있다. 이 열은 열전도와 심부에서 지각으로 올라온 관입암체에 의해 지표로 이동된 것으로, 지하수가 열수자원의 형태로 가열된 것이다.
○ 지금까지 축적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지하 1km에서 5km 심도에서 추출가능한 지열에너지 자원의 총량은 484억 TOE(석유환산톤)으로 나타났고 이는 2006년 우리나라 전체 1차 에너지 총소비량(2.32억 TOE)의 약 200배에 해당하는 막대한 양이다.
○ 국내의 지열자원의 효과적인 개발을 위하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①우리나라의 지표온도 분포도 작성, ② 암석물성과 열 물성측정, ③ 수리지질조사, ④ 2, 3차원 자기지전류탐사, 탄성파탐사 및 물리검층을 통하여 지열수 유출통로가 되는 파쇄대의 분포 규명 및 ⑤ 국내 지열수 열원 규명을 위한 지구화학적 연구 기법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 저자
- Wieslaw Bujakowski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39
- 잡지명
- Geotherm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8~93
- 분석자
- 조*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