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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에서 대학수준의 재생에너지 교육에 관한 조사

전문가 제언
○ 국가의 발전 정도를 보여주는 주요한 지표는 그 나라가 기술과 산업 분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의 종류가 무엇인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에너지를 만들고 사용할 때 환경과 생태계에는 최소한의 피해를 주면서 싸고 풍부한 에너지를 가용하는 것이 경제성장과 바람직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환경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함으로서 극복 될 수 있다.

○ 1차 석유파동 이후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개발하고 확산시켜야 할 필요성을 인식했지만 현재까지 신재생 에너지 기술의 확산은 빈약한 상태다. 이렇게 된 원인 가운데 하나는 신재생 에너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구조적인 틀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 대학의 학부 과정의 학생 수는 많지만 신재생 에너지 자원을 다루는 과정은 매우 드물다. 우리나라도 학부 과정에서는 신재생 에너지 자원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석사 수준의 과정이 되어야 신재생 에너지를 전문적으로 다루게 된다. 학부 과정에서 신재생 에너지에 관한 과정을 개설하고 그에 따른 학위를 수여한다면 이 분야의 많은 전문가를 양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어떤 신재생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이라도 이론과 실습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신재생 에너지 과정의 실험 부분에 사용하는 재료와 장비는 대체로 고가이다. 그래서 이와 같은 장비를 학부 과정에서 사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지만 해결책은 대학원 과정에서 사용되는 재료와 장비들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 에너지 교육의 목표는 젊은이들에게 환경과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경각심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에너지-환경 해석에 대해 혁신적인 접근법을 개발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잘 설계된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
Abdurrahman Karabulut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36
잡지명
Renewable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293~1297
분석자
유*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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