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종사자 중앙등록센터의 현황과 역할
- 전문가 제언
-
○ 원자력발전소의 증가에 따라 방사선업무 종사자도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방사성동위원소 이용이 다양화 및 확대됨에 따라 방사선 피폭에 대한 관리가 복잡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4년에 5,116명이던 방사선종사자의 수가 연간 8%의 비율로 증가하여 2000년에는 23,973명이 되었고 2010년에는 35,000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 일본에서는 Tokyo의 Kanda역 부근에 위치한 재단법인 방사선영향협회 방사선종사자 중앙등록센터가 주요 원자력사업자와 RI사업자로부터 방사선업무 종사자의 이동정보나 선량정보를 매일 온라인 또는 우송으로 받아 관리하고 있다. 이 협회는 원자력사업소에서 작업하는 방사선업무 종사자들의 등록 관리를 실시하는 중추기관이며, 원자로 등 규제법, 방사선장해방지법, 노동안전위생법 및 광산보안법 등의 피폭선량 관련 기록을 관리하도록 국가로부터 지정받은 기관이기도 하다.
○ 일본의 방사선종사자 중앙등록센터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크게 나누면, 1) 방사선업무종사자에게 등록번호를 부여하여 관련 업무에 종사한 정보를 등록 관리하고, 2) 원자력사업자 등이 방사선업무 종사자의 ID, 과거이력, 피폭선량, 건강진단이력 및 방호교육 등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방사선 관리장부를 운용하며, 3) 국가의 지정을 받아 방사선업무 종사자의 선량기록 등을 사업자로부터 인도받아 보관하는 업무의 3가지이다.
○ 이 자료는 일본의 방사선 관리기관으로 기능하고 있는 방사선종사자 중앙등록센터가 1977년에 설립된 이래로 30년 이상 순조롭게 기능하고 있는 현황과 업무범위, 피폭선량 관리 등록제도의 업무현황, 피폭선량 기록 보존업무 등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방사선 및 방사성동위원소 이용에 관한 정부의 주관부서로서 방사선종사자 등록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실제 시행에 대해서는 방사선안전에 대한 감독업무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위임하였고, 방사선종사자에 대한 정보유지는 한국방사선동위원소협회에 위임하고 있다.
- 저자
- A. It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56(11)
- 잡지명
- 原子力EY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8~22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