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차세대형 축전지의 개발

전문가 제언
○ 화석자원 고갈과 지구온난화 대책의 일환으로 태양전지와 리튬이온 2차 전지 개발이 세계적으로 활발하다. 그 가운데 하나의 가능성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신규 축전지 개발이다. 향후 큰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국가별 개발경쟁과 아울러 각종 지원대책 등 점점 치열한 개발전쟁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복하여 충전/방전을 할 수 있는 2차 전지는 소형 모바일 기기, 전동공구, 전기자동차 등에 불가결한 전력원이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리튬이온 2차 전지가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 최근 발표된 전기자동차에 탑재되고 있는 리튬이온 전지의 경우 에너지 밀도가 100Wh/㎏ 정도이다. 이것으로는 대용량, 장시간 사용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로는 사용될 수 없다. 현재로서 궁극적인 목표는 700Wh/㎏이지만 리튬이온 전지방식의 연장선상 기술로는 아무리 개량되어도 250~300Wh/㎏를 한계치로 보고 있다. 따라서 리튬이온 전지방식을 탈피하여 보다 혁신적인 신형 리튬 전지의 개발이 필요하다.

○ 에너지 밀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 새로운 리튬 전지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그 중의 하나는 에너지 밀도가 현재의 리튬이온 전지와 비교하여 이론상 이주 큰 리튬-공기 전지, 또 하나는 전혀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리튬-구리 2차 전지 등 2종류의 전지개발이 추진 중에 있다. 최근에는 금속부식을 이용한 리튬-구리-공기 전지가 개발되고 있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리튬-공기, 리튬-구리 2종류의 전지를 조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차세대형으로 기대되는 축전지의 등장은 2030년경으로 예측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의 HEV, EV개발이 왕성해짐에 따라 새로운 축전지의 조기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신규 참여기업에서도 연구 성과에 따라 선두주자로 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찬스가 있기 때문에 향후 연구개발에 대한 경쟁이 점점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저자
Itoh Masahid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58(10)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13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