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체군과 먹이사슬 역학을 결정하는 수렵거동의 보디매스 제약조건
- 전문가 제언
-
○ 먹이사슬 구조나 기능을 이해하려면 개체군과 공동체 생태계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반적인 종 보디매스와 생태계 부유정도를 기술하는 고전적 Eltonian 생태계와 양적 개체군역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는 수렵생태계 간에는 만성적 갭이 존재하지만, 이분법은 임의적인 것으로 보다 정확한 모델 활용과 접근이 요구된다.
○ 독일 다름슈타트 공과대학(Darmstadt University of Technology) Brose 교수는 본고를 통하여 핸들링시간의 상대스케일과 공격비율은 비교적 잘 규명되었지만 Hill 지수와 약탈자 간섭계수에 미치는 보디매스 영향은 빈약하다는 지적과 함께 개체군 역학모델에 대한 생물학적 파라미터 공간의 상대적인 관계를 정의함으로서 이 분야연구에 고려할 필요가 있다.
○ 고전적인 Eltonian 기술과 일치하거나 소비자·자원 간 모델에서 공동으로 존재하는 종 및 3개 영양 먹이사슬은 중간 소비자·자원 보디매스비율에 따라 제한을 받고, 상대 개체군 역학모델로는 에너지 제한과정이나 이 제한을 주도하는 불안정한 역학을 이해할 수 있어 널리 활용되길 기대한다.
○ 우리나라 산림생태계는 일정수준을 유지하면서 간벌을 포함한 다양한 산림정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여기에 서식하는 거대동물로부터 미세한 유용곤충의 먹이사슬 구조나 기능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미흡한 실정으로 특히 무분별한 농약살포나 외래 종 도입은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근거로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
- 저자
- U. Bros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24
- 잡지명
- Functional Ec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8~34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