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이후 북극의 농약검출 현황
- 전문가 제언
-
○ 북극지역은 지리적으로 산업 및 농화학물질의 접근이 어렵지만 오랜 기간에 걸친 대기이동으로 인해 살충제를 비롯한 잔류성 유기오염물질의 침강과 발생기원적인 존재가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살충제가 대량사용으로 인해 북극과 고산지역에서 검출되고 있는 것이다.
○ 2000년대로 들어와서 북극의 야생동물과 대기환경에는 오랜 유산인 염소화 살충제의 농도는 뚜렷한 감소경향을 보이고 있음이 여러 조사보고에 나타나고 있으나 현재 대량사용 중인 몇 가지 살충제는 일정한 경시성을 보이지 않고 빠른 이동특성으로 인해 북극매체에서 광범위하게 검출되고 있다. 특히 러시아에서 북극방향으로 흐르는 강에서는 계절별 살충제사용량과 강물흐름의 차이에 따라서 변화가 매우 크게 나타나기도 한다.
○ 북극은 남극과 더불어 지구상에 마지막으로 남은 인류자원의 보고이자 지구환경변화를 연구할 수 있는 최적의 자연실험장이다. 이것이 세계 각국이 엄청난 시간과 예산을 투자하는 이유이며 우리나라도 당연히 북극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될 것이다.
○ 다행히도 노르웨이의 스피츠베르겐섬의 니알슨 국제과학기지에는 노르웨이를 비롯해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이태리에 이어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진이 7번째로 기지촌(다산과학기지)에 들어가 북극환경에 대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남극의 세종기지에 이어 다산과학기지의 연구 성과에 큰 기대를 걸고 있으며 아울러 국제협력이 잘 되기를 기대한다.
○ 얼마 전 한국의 극지조사선인 Araon호가 북극의 생태환경을 조사하기 위해서 Bering해를 경유하여 북극을 향해 떠났다. 우리나라도 국제적인 환경조사업무에 당당하게 참가하는 것이 자랑스럽고 또한 좋은 성과를 얻기를 기대한다.
- 저자
- Lisa Hofercamp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408(15)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985~2994
- 분석자
- 한*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