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n Zagros지역 Changal 온천의 수문지화학 지열측정
- 전문가 제언
-
○ 지열에너지자원(Geothermal energy resources)은 전력 생산과 난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구 내부의 열에너지이다. 지열에너지의 기원은 지구의 내부와 그 속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과정과 연계되어 있다. 이 열은 열전도와 심부에서 지각으로 올라온 관입암체에 의해 지표로 이동된 것으로, 지하수가 열수자원의 형태로 가열된 것이다.
○ 지구 내부로부터 자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지열에너지는 방사성 원소가 붕괴 시 내는 열이 83%, 지구 중심부의 열이 17%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화산성 고온 지열에너지의 분포가 많은 나라에서는 반영구적인 친환경성 청정 재생 에너지자원인 지열자원을 개발하여 지열발전, 지역난방, 첨단시설 영농 및 어업단지 조성 등에 활용함으로써 환경보존은 물론 에너지 수입비용 절감 및 농어업의 경쟁력 제고 등을 하고 있다.
○ 온천수의 성인적 분류는 온천수의 화학성분에 기초한 분류, 지리적 분류, 지질학적 분류와 온천욕의 효능 면에서 분류하고 있다. 또는 온천수의 용존 주요 화학성분에 따라 단순온천, 황산염천, 산성천, 황천, 식염천, 함철천, 탄산수소염천, 방사능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지질계에 관련된 온천수 분류의 시작은 화이트(1957)에 의해 화학성분 특성에 따라서 식염천, 산성 황산염-염화물천, 중조천, 산성 황산염천, 중탄산 칼슘천, 마그마수, 화석수, 변성수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 화산성 고온 지열에너지의 노출이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약 50개소의 온천에서 저온성(40∼70℃)지열 에너지를 이용하여 왔다. 최근 우리나라도 신?재생 에너지자원 탐사 및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중 지열자원의 효과적 탐사 개발을 위하여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이 중심이 되어 우선적으로 지열류량(heat-flow) 분포가 높은 경상북도 포항시 북부지역에 대한 저온성 지열에너지 탐사를 계속 수행하고 있다.
- 저자
- Z. Mohammadi, R. Bagheri, R. Jahansha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0
- 권(호)
- 39(3)
- 잡지명
- Geotherm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42~249
- 분석자
- 오*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