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유연생산 시스템을 위한 온톨로지 기반 재구성
- 전문가 제언
-
○ 고품질, 코스트다운, 소비자의 기호에 적응하는 주문형 상품생산은 오늘날 치열한 기업 간 경쟁의 한 단면이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제조업에서는 수요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더욱 효율적이고, 유연하고, 신속한 제조시스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제조업이 당면하고 있는 주요 도전과제 중 하나는 사업영역에서 빨리 변화할 수 있도록 제조시스템을 신속히 재구성하는 일이다. 제조공장은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이 자료는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제조시스템의 재구성 방법을 컴퓨터 공학적으로 접근한 내용이다.
○ 기존의 재구성 문제를 다룬 많은 연구들은 메카트로닉 컴포넌트나 기계들이 작동할 때 자동제어와 로봇에 연동한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관점을 달리하여 온톨리지에 기반한 재구성 에이전트에 기초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 방법론은 제조환경의 존재론적 묘사(ontological description)를 통해 유용한 사실들을 추론하여 시스템을 신속히 재구성함으로써 간접비를 줄이고 있다.
○ 향후 제조라인에 변화가 예상된다. 변화의 주류는 제조와 IT의 융합을 통해 기존의 공장자동화 수준을 넘어 제조시스템을 제조수요와 환경에 적합하도록 지능화 하는 방향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친환경, 에너지절약 또는 자체 생산 역시 제조시스템의 과제다. 이 자료에서 다룬 온톨로지 기반 제조시스템의 재구성 테마 역시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다.
○ 차세대 제조 및 프로세스기술을 지향한 국제 지능형 생산시스템 커뮤니티인 IMS(Intelligent Manufacturing System)가 MTP(Manufacturing Technology Platform)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회원으로 가입한 이 R&D 커뮤니티가 의미하듯이 제조시스템의 지능화는 기존의 공장개념을 크게 바꿔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연구원들의 적극적인 도전이 기대된다.
- 저자
- Yazen Alsafi, Valeriy Vyatki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26
- 잡지명
- Robotics and Computer-Integrated Manufactu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381~391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