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Cloud point 추출법에 의한 잔류성 유기 오염물질의 분리 및 농축

전문가 제언
○ 복잡한 매질 중 미량의 성분을 정량하는 것은 분석자에게 늘 도전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추출/분리 기술이 사용되었으며 이 기술은 분석물질을 간섭물질로부터 분리할 뿐 아니라 농축을 통하여 미량 성분을 정량할 수 있다. 기존의 유기용매를 사용하는 추출법에 대응하여 계면활성제 미셀(micelles)을 이용하는 새로운 추출/농축기술인 CPE가 1976년에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 이 기술은 초기에 금속 성분을 농축하기 위해 시도되었지만 그 후 환경시료 및 생물학적 시료 중 유기성분 분석 및 무기물의 화학종 분석에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최근에는 CPE가 환경시료 중 POPs의 추출/농축에 효과적인 연구결과가 나옴에 따라 PAHs의 추출/농축에 CPE를 적용한 연구가 많이 보고되었다. 즉 HPLC 전에 시료 전처리 단계로서 Triton-X, Brij, Genapol 및 Tergitol 계열 등의 비이온성 계면활성제, C9-APSO4와 같은 양쪽성 계면활성제, 그리고 SDS, SDSA 및 Aerosol OT와 같은 음이온 계면활성제를 각각 사용하고 있다.

○ CPE는 수용액에서 계면활성제가 미셀을 형성할 때 나타나는 상 분리 거동에 근거하고 있다. 소수성과 친수성을 동시에 갖는 양친매성의 계면활성제는 농도가 증가하거나 다른 용액조건이 변화할 때 임계 미셀 농도(CMC)에서 정전기적 또는 소수성 인력에 의해 서로 응집되어 미셀을 형성한다. 이 때 분석물질이 미셀 집합체와 결합하여 용해되므로 미셀 상으로 이동하고 수용액으로부터 계면활성제 상이 분리되므로 추출/농축(CPE)이 일어난다.

○ 현재까지 PAHs에 대한 CPE는 많이 이루어졌지만 이를 제외한 POPs에는 많은 연구가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PCBs, PCDDs 등 PAHs를 제외한 POPs에 CPE를 적용하여 기기분석과 연결하는 온라인 분석법이 중점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토양으로부터 석유 화합물 또는 수질시료 중 PAHs를 추출하는데 전하가 같거나 서로 다른 계면활성제를 혼합하여 사용하므로 추출효율을 높이고 있다. 향후 이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토양 중 무기 금속 오염물질의 추출에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Shunping Xie, Man Chin Paau, Cheuk Fai Li, Dan Xiao, Martin M.F. Cho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0
권(호)
1217
잡지명
Journal of Chromatography A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306~2317
분석자
조*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