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나이트와 사포라이트의 분리공정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으로 라테라이트 니켈광석은 그 광물학적인 성상의 특징으로 건식이나 습식제련공정에 앞서 물리적인 선광공정을 거치지 않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 따라서 비교적 고품위인 3%Ni 이상의 광석은 건식제련으로, 상대적으로 저품위인 광석은 습식제련 공정으로 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 본 발명은 함 Ni 라테라이트 광상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리모나이트와 사포라이트 광석의 물리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단순한 입도분급 공정만을 거쳐 효과적으로 이 두 광석을 분리하는 공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광석을 파쇄하여 슬러리를 만들고 이 슬러리를 교반하여 굵은 입자의 표면에 부착된 미립을 분리하여 스크린 또는 사이클론 방식을 채택하여 한계입자크기로 입도를 분급하는 공정을 거쳐 사포라이트와 리모나이트를 분리하는 방법이다.
○ 매우 단순한 공정으로 Fe함량이 많고 Mg함량이 적은 Ni품위가 0.8∼1.5%인 미립의 리모나이트와 Fe함량이 적으며(5∼20%Fe) Mg함량이 높고(최소 8%Mg) Ni품위가 1.3∼2.2%인 사포라이트를 분리 회수함으로써 그 제련방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즉 리모나이트 광석은 습식제련으로 사포라이트는 건식공정을 채택하여 Ni제련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 국내에는 라테라이트 광석이 산출되지는 않으나 포스코에서 현재 뉴칼레도니아에서 Ni광산 사용권을 확보하여 라테라이트 광석을 수입하여 건식제련방식의 Ni제련공장을 설립하여 Ni을 회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앞으로 금속자원 확보의 차원에서 저품위 Ni광석을 처리하여야 할 경우를 대비하여 제련공정의 결정에 앞서 에너지와 처리비용의 절감을 위해 물리적인 선광방식도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BHP Biliton SSM Development PTY Ltd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60144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2
- 분석자
- 이*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