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ITER의 인허가와 관련한 수소위험 완화조치에 대한 검토

전문가 제언
○ ITER의 습식 우회 시나리오는 진공용기(vacuum vessel, VV) 내에서 용수의 누설, 공기 진입, 뜨거운 분진이 가소성 수소-공기-증기 혼합물을 만든다고 보고 있다. 수소발화는 ITER 진공용기의 온전성(integrity)을 위협하게 되며 이로 인한 방사능 유출이 우려된다.

○ 수소의 발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진공용기 내에 질소주입 장치를 설치하고 압력 억압탱크 내에는 수소 재결합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 제안되었다.

○ 본 검토의 목적은 ITER의 하위 공간(sub-volume)들 내에 수소-공기-증기의 혼합물의 분포를 살펴보고 질소 주입 시스템이 진공용기 내의 대기를 충분히 안정시키는가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하여 보는 것이다. 또한 수소 재결합 시스템은 억압탱크 내의 수소를 제거하는데 능력과 효율면에서 충분한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 검토 결과는 제안된 수소위험 완화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수소의 폭발(detonation)과 폭연(deflagration; 산소 많은 곳에서의 연소)의 위험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ITER의 하위 공간에서의 대기가 시나리오의 초기단계에서 충분히 비활성화(inert) 되어 있는 것은 아니었다.

○ 저속의 폭연은 VV 내의 1바 이상 기압의 준정지 압력(quasi-static pressure)을 만든다. 수소연소에 의해서 만들어진 열과 압력부하에 대한 구조적인 영향은 미래의 연구에서 취급되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J. Xiao, J.R. Travis,W. Breitung, T. Jorda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0
권(호)
85
잡지명
Fusion Engineering and Design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05~214
분석자
김*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