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절약과 빌딩분야에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전문가 제언
○ 이산화탄소 배출증가와 기후변화는 오늘날 심각한 환경문제와 경제발전의 저해가 되고 있다. 배출증가는 주로 세계인구와 관련된 에너지 수요 증가로 인함이다. 세계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에너지 절약 활동이 수행되어야 한다.

○ 세계 전력망 손실(Network Losses)은 1,279TWh, 손실 율은 9.2%(2004년 기준)이며, 전력망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300㎿급 원자력발전소 486기에서 24시간 365일 동안 쉬지 않고 발전해야 얻을 수 있는 전력량이다. 세계 전력망 손실 중에서 23%인 285TWh가 배전용 변압기에서 발생되며, 이 가운데 56%인 161TWh가 절감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4천 300만 가구의 1년 전력 소모량과 같다.

○ 국내의 다소비형 산업구조 인하여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배출량은 연간 10% 증가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국내 에너지소비와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증가되는 요인은 ① 저유가 정책과 빠른 경제성장에 편승한 비효율적인 에너지소비 ②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에너지 집약적인 산업의 비중이 높음 ③ 국내 제조업의 총 설비 투자에서 에너지절약 시설투자 비중이 매우 낮음으로 나타나고 있다.

○ 환경문제의 대두로 지구 온난화 현상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저감하고 고가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국내 연구가 전기전력 분야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력망에서 두 번째로 큰 손실을 유발하는 배전용 변압기는 신규기술 개발로 인해 에너지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전력선이나 케이블에 비해 교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변압기 효율등급 등으로 관리적인 측면에서 다른 전력기기보다 관리가 수월한 장점을 가진다.
저자
C.S. Psomopoulo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0
권(호)
35
잡지명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85~490
분석자
한*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