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절약과 빌딩분야에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 전문가 제언
-
○ 이산화탄소 배출증가와 기후변화는 오늘날 심각한 환경문제와 경제발전의 저해가 되고 있다. 배출증가는 주로 세계인구와 관련된 에너지 수요 증가로 인함이다. 세계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에너지 절약 활동이 수행되어야 한다.
○ 세계 전력망 손실(Network Losses)은 1,279TWh, 손실 율은 9.2%(2004년 기준)이며, 전력망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300㎿급 원자력발전소 486기에서 24시간 365일 동안 쉬지 않고 발전해야 얻을 수 있는 전력량이다. 세계 전력망 손실 중에서 23%인 285TWh가 배전용 변압기에서 발생되며, 이 가운데 56%인 161TWh가 절감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4천 300만 가구의 1년 전력 소모량과 같다.
○ 국내의 다소비형 산업구조 인하여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배출량은 연간 10% 증가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국내 에너지소비와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증가되는 요인은 ① 저유가 정책과 빠른 경제성장에 편승한 비효율적인 에너지소비 ②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에너지 집약적인 산업의 비중이 높음 ③ 국내 제조업의 총 설비 투자에서 에너지절약 시설투자 비중이 매우 낮음으로 나타나고 있다.
○ 환경문제의 대두로 지구 온난화 현상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저감하고 고가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국내 연구가 전기전력 분야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력망에서 두 번째로 큰 손실을 유발하는 배전용 변압기는 신규기술 개발로 인해 에너지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전력선이나 케이블에 비해 교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변압기 효율등급 등으로 관리적인 측면에서 다른 전력기기보다 관리가 수월한 장점을 가진다.
- 저자
- C.S. Psomopoulo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0
- 권(호)
- 35
- 잡지명
-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85~490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