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과산화효소에 의한 산업 염료폐수의 탈색

전문가 제언
○ 염료는 음이온, 양이온 및 이온이 아닌 염료로 분류되는데, 양이온과 이온이 아닌 발색단(chromophore) 대부분은 아조기(azo group)나 안트라퀴논(anthraquinon) 타입이다. 아조기는 가장 많이 사용되며 총 염료생산의 약 60%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 염료를 많이 취급하는 섬유와 염료산업에서 발생하는 폐수의 염료농도는 일반적으로 1g/L이라고 한다.

○ 자료에 의하면, 천연 이탄(peat)은 이온화한 물질이라 표면은 음전기를 띠고 있다. 그래서 이탄은 양이온(알칼리성) 염료에 대해선 흡착능력이 커 우수한 바이오흡착제다. Basic Blue 3 및 Basic Yellow 21 염료에 대한 이탄의 바이오흡착능력은 각각 390 및 300㎎/g나 된다.

? 천연 이탄을 바이오흡착제로 사용하면 비용이 적게 들어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자원이 한정돼 있고 세계 어느 곳에서나 산출되지 않기 때문에 천연 이탄을 이용한 탈색시스템은 상업화하기에 부적합하다.

? 천연 이탄이 생산되는 국가는 이 바이오흡착제를 이용한 염료의 탈색시스템을 적용해볼 만하다고 본다.

○ 현재 세계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상업용 염료는 10,000종이 넘는다. 따라서 염료폐수의 특성도 매우 다양해 염료폐수를 처리할 때 가장 적합하고 비용 효율이 높은 탈색제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과산화효소(peroxidase)에 의한 염료폐수의 탈색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에선 초보적 단계에 있다. 그러나 박막 분리(membrane separation)에 의한 염료폐수 처리시스템은 상업화되어 있다.

○ 섬유산업은 염료폐수 발생량이 꽤 많은데, 섬유제품 ㎏당 평균 약 160ℓ의 용수가 소비된다고 한다. 따라서 앞으로 염료폐수가 2차 수자원이 될 수 있도록 폐수의 재활용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겠다.
저자
Qayyum Husai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9(2)
잡지명
Reviews in Environmental Science and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17~140
분석자
한*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