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하이-티베트 고원의 태양열 연도 발전소의 성능 검토
- 전문가 제언
-
○ 태양열 연도 발전소(SCPP)는 칭하이-티베트 고원에 건설되도록 제안되고 있다. 거기에는 풍부한 태양열 복사, 높은 직접복사, 낮은 대기온도, 큰 일간 온도범위 및 열저장시스템과 같은 다량의 열원이 있고 그것은 SCPP의 발전량의 증가를 도울 수 있다.
○ 이 플랜트는 지역 철도 교통망을 움직이고 국가 발전에 힘을 공급하는 태양의 지지 모체 기능을 하고 있다. 칭하이-티베트 고원에 건설될 SCPP의 성능분석과 힘의 가능성은 단순한 수학적인 모델을 개발하면서 평가되고 있다.
○ SCPP가 고원에 건설되면 이 SCPP가 다른 지방의 같은 위도를 기본으로 하고 있던 것보다 2배 많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칭하이-티베트 고원 SCPP의 매년 전력 가능성은, 8680만TJ(tera joule)이라고 추정된다.
○ 그 고원지역의 10~20%가 SCPP를 위해서 사용될 때, 매년의 전력 출력은 1740만TJ에서 870만TJ에 이를 것이고, 8160만TJ에 이른 2008년도 중국 에너지 소비의 10.7~21.3%를 차지한다. 이것은 그 고원의 SCPP는 수력발전, 풍력, 바이오연료 및 지열에너지 같은 다른 재생에너지원과 함께 중국의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 풍부한 태양열복사는 고원의 SCPP의 발전량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지구온난화에 따라 높은 태양열복사와 낮은 주변온도의 이용으로 평균 대기온도 5℃에 바탕을 둔 SCPP의 변환효율을 검토하여 국내 및 국외의 열대지역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여 기술 수출이 가능하도록 연구해야 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 저자
- Zhou, Xinpi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1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249~2255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