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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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의 능동안전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개발된 안전시스템으로 첨단 섀시의 제어 기능은 능동 안전 시스템을 선도하는 주요 기술이다. 그 중에서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 파워 스티어링)는 차량 안전성과 높은 연비의 경제성이 결합된 기술로 EPS는 1990년대 중반 처음으로 시장에 도입된 이래 자동차 시장의 거의 모든 부문으로 확산되고 있다.
○ 기존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은 엔진에서 벨트로 구동하는 유압펌프로부터 유압을 발생하여 스티어링 휠 조작력을 보조하는데 반하여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은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는 힘을 경감시켜주는 장치로서 각각의 운전조건에 따른 전자 정밀제어가 가능하므로 운전자가 느끼는 스티어링 휠 조작력을 최적으로 제어하도록 해준다.
○ EPS가 적용된 자동차는 유압식 스티어링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차체 중량이 가벼워지고 연비도 향상된다. EPS는 기존 유압 시스템을 사용하는 차량을 조향할 때 일반적으로 필요한 에너지에 비해 최대 85%를 절감할 수 있어 연료 소비량이 주행 거리 100km 당 최대 0.3리터까지 감소된다. EPS의 효율이 이토록 뛰어난 이유는 실제로 조향 지원 기능이 필요할 때에만 시스템이 작동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엔진 부하가 요구되지 않기 때문이다.
○ EPS는 구동장치의 상황을 항상 감지하고, 운전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조향 비를 적용할 뿐 아니라 위험한 상황에서는 능동적으로 조향 토크까지 조정함으로써 차량의 안전도를 높여준다. 조향 토크가 차량의 속도에 따라 조정되며 다양한 주행 상황에 최적화되므로 주차 시와 저속 주행 상태의 경우 EPS는 고속일 때보다 더 높은 보조 동력을 공급한다. 고속 주행 상태의 경우에서는 직선 주행 성능을 높이고 노면의 피드백을 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의 동력이 점차 감소되어 되어 안전주행을 보장하는 능동형 안전 시스템으로 앞으로 자동은전을 향한 새로운 기술이 개발될 것을 기대한다.
- 저자
- Hideyuki Take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0
- 권(호)
- 64(7)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8~62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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