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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자동차의 능동안전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개발된 안전시스템으로 첨단 섀시의 제어 기능은 능동 안전 시스템을 선도하는 주요 기술이다. 그 중에서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 파워 스티어링)는 차량 안전성과 높은 연비의 경제성이 결합된 기술로 EPS는 1990년대 중반 처음으로 시장에 도입된 이래 자동차 시장의 거의 모든 부문으로 확산되고 있다.

○ 기존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은 엔진에서 벨트로 구동하는 유압펌프로부터 유압을 발생하여 스티어링 휠 조작력을 보조하는데 반하여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은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는 힘을 경감시켜주는 장치로서 각각의 운전조건에 따른 전자 정밀제어가 가능하므로 운전자가 느끼는 스티어링 휠 조작력을 최적으로 제어하도록 해준다.

○ EPS가 적용된 자동차는 유압식 스티어링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차체 중량이 가벼워지고 연비도 향상된다. EPS는 기존 유압 시스템을 사용하는 차량을 조향할 때 일반적으로 필요한 에너지에 비해 최대 85%를 절감할 수 있어 연료 소비량이 주행 거리 100km 당 최대 0.3리터까지 감소된다. EPS의 효율이 이토록 뛰어난 이유는 실제로 조향 지원 기능이 필요할 때에만 시스템이 작동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엔진 부하가 요구되지 않기 때문이다.

○ EPS는 구동장치의 상황을 항상 감지하고, 운전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조향 비를 적용할 뿐 아니라 위험한 상황에서는 능동적으로 조향 토크까지 조정함으로써 차량의 안전도를 높여준다. 조향 토크가 차량의 속도에 따라 조정되며 다양한 주행 상황에 최적화되므로 주차 시와 저속 주행 상태의 경우 EPS는 고속일 때보다 더 높은 보조 동력을 공급한다. 고속 주행 상태의 경우에서는 직선 주행 성능을 높이고 노면의 피드백을 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의 동력이 점차 감소되어 되어 안전주행을 보장하는 능동형 안전 시스템으로 앞으로 자동은전을 향한 새로운 기술이 개발될 것을 기대한다.
저자
Hideyuki Take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0
권(호)
64(7)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8~62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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