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 칼슘과 당뇨병에서 심혈관 위험
- 전문가 제언
-
○ 2형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 자체보다 다른 합병증, 특히 관상동맥 심장질환(CHD)에 의한 사망률이 대단히 높다. 현대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2형 당뇨병에서 심혈관 질환(CVD)에 의한 사망률이 매우 과도할 정도다. 또한 2형 당뇨병 환자 중에는 비교적 낮은 수준의 위험에 있는 집단도 있고 이런 집단은 과도한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고, 한편 다른 집단은 높은 수준의 위험에 있기 때문에 좀 더 강도 높은 치료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위험 수준을 판가름할 수 있는 지표가 필요하다.
○ CACS(coronary artery calcium score)는 관상동맥 경화증의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CACS는 일반적으로 EBTC(electron beam computed tomography)로 측정하며 최근에는 MDCT(multi-detected computerized tomography)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CACS는 관상동맥 심장질환과 비당뇨병 피검자들의 전체 사망률 둘 다를 예측할 수 있고, 그리고 표준 위험인자의 능력을 능가하는 예측능력을 제공한다.
○ CACS는 관상동맥에 축적된 칼슘 양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관상동맥 경화증은 생의 초기에 발생하고 그리고 동맥경화성 플라크 형성의 초기단계에 칼슘의 축적이 일어난다. 플라크의 석회화는 정상적인 골격형성에 필요한 효소들이 관여하는 골격형성 과정과 유사한 대사과정을 통해서 일어난다. CACS 수치가 0인 경우는 내강협착 질환의 가능성은 거의 없고, 100 이상인 경우 높은 칼슘 수치인데 다음 5년 동안은 심장질환의 평균 위험도보다 높다. 1000 이상은 매우 높은 칼슘 수치이며 심장질환의 높은 위험도를 나타낸다.
○ CACS는 2형 당뇨병뿐만 아니라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서 관상동맥 경화증을 예측하는 데 널리 사용되며, 기존의 표준 위험인자에 추가하여 이 병을 예측하는 데 이용된다. 의료기관에서는 다음의 사람들에게 CACS 측정을 권장한다. (1) 45세 이상의 남성, 55세 이상의 여성, (2) 약한 고혈압을 갖는 사람, (3) 관상동맥 질환의 가족역사를 가진 사람들이 해당된다.
- 저자
- R.S. Elkel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0
- 권(호)
- 210
- 잡지명
- Atherosclerosi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31~336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