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에너지원의 다목적 계획 - 기술 동향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의 에너지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분산에너지원(DER, Distributed Energy Resources)이 제시되고 있다. DER에는 열병합발전,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소수력발전 등이 포함된다. 전력망에 DER을 연결할 때 최선의 자원이용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IEA(국제에너지기구)는 국제협력 차원의 에너지 수요관리에 관한 연구, 조사를 통해 상호간 기술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DSM(Demand-Side Management) 프로그램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참여하고 있다. 이 중 Task17은 분산형 전원의 통합방식과 수요관리를 통한 에너지이용 합리화를 제고하는 프로그램이다.
○ 대부분의 신재생에너지는 기후에 의존하고, 열병합발전은 생산 프로세스에 자유롭지 못하며, 연료전지 등 일부 기술은 높은 투자비용을 요구하는 등 발전량 예측의 어려움이 있다. 시스템 운영의 유연성 증가와 연료 기술의 다양한 적용 등을 위해 분산형 전원에 통합수요 관리 시스템 도입이 필수적이다.
○ 분산형 전원 통합방식에 대한 개념적 모델로 제시되는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는 분산형 전원과 정보통신기술의 결합으로 나타난 미래지향적 기술이며 현재의 에너지 인프라 구조와 시스템에 스마트그리드를 활용해 에너지 절약형 저탄소 배출 시스템으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다목적함수 최적화 기법을 DER 문제에 적용한 최근의 해외 연구로는 영국 Strathclyde 대학교의 Alarcon-Rodriguez(2009, 박사학위)가 발표한 “A Multi-objective Planning Framework for Analysing the Integration of Distributed Energy Resources"가 많이 인용되고 있다. 국내 논문은 거의 없다. Kyu-Ho Kim 등(2008)이 유럽 전력지에 “Multi -objective distributed generation placement using fuzzy goal programming with genetic algorithm”을 게재한 바 있다. 국내 전력 시스템에 분산전원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저자
- Alarcon-Rodriguez, Arturo; Ault, Graham; Galloway, Stuar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0
- 권(호)
- 14(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353~1366
- 분석자
- 황*룡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