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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동통신 이용자의 단문 메시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요인들의 탐구

전문가 제언
○ 통신 사업자가 하나의 시장(국가)을 타깃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때 이의 시장형성에 대한 마켓 스터디가 선진국에선 미리 수행된다. 서비스되는 시장의 기술 상황, 사용자 심리 및 특성, 국민성, 문화, 경제적 상황 등 고유한 시장 여건에 따라 시장이 다르게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마켓 스터디를 통하여 중국에서 개인들이 SMS를 사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통신 사업자들이 중국에서 SMS 홍보를 위해 특히 강조하여야 할 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메시지서비스는 SMS를 이용한 단문메시지를 시작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왔고 여러 형태의 메시지서비스로 빠르게 진화하여 성장하고 있다. 중국 역시 모바일 네트워크의 확산과 중국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인하여 SMS 서비스의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왔다. 현재 3G로 진화하고 있는 중국의 네트워크 기술은 기 형성된 SMS의 시장규모와 함께 모바일 선진국들의 진화된 메시지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현재 3G 개인통신 분야의 메시지서비스로는 (1) SMS와 함께 문자메시지를 자신이 선택한 사진 속 인물이 직접 말로 전달하는 신개념 멀티미디어 문자서비스(MMS, Multi-media Message Service), (2) 문자, 사진, 그림, 음악, 녹음 등의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전송하는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 (3) 80바이트에 국한된 SMS의 25배인 2000바이트(1000자)를 한 번에 발송할 수 있는 LMS(Long Message Service), (4) 유무선 연동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인 메신저 서비스, (5) e메일 도착 통보 및 본문, 이미지, 첨부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 e메일 서비스 등이 있다.

○ 국내 3G 환경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다양한 메시지서비스들은 중국의 3G 네트워크 구축으로 인하여 중국시장에서 채용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따라서 국내 콘텐츠 업체나 통신 사업자들이 본고에서 제시하고 있는 중국 단문 메시지 서비스 이용자들의 이용 요인들을 고려하여 서비스를 준비한다면 성공확률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Yaobin Lu, Zhaohua Deng, and Bin W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0
권(호)
20(2)
잡지명
Information Systems Jour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83~208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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