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LT1 억제제로서 4-아이소프로필페닐 글루시톨 화합물
- 전문가 제언
-
○ 소듐-의존 포도당 공동 전달체들은 소장의 창자 점막에서 발견된 포도당 전달체(SGLT1)와 콩팥단위의 인접면의 세관(tubule)에서 발견된 포도당 전달체(SGLT1과 SGLT2)로 이루어지는데 이들은 콩팥에서의 포도당 재흡수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이 물질들은 낮은 곳의 소듐 기울기로부터 에너지를 사용하여 높은 곳의 포도당 기울기에 거슬러서 첨단 멤브레인을 가로질러 포도당을 전달하는데 소듐과 포도당 둘 다가 멤브레인을 넘어서 동일방향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SGLT1과 SGLT2는 심포터(symporter) 역할을 한다.
○ 소장에서 포도당과 갈락토오스의 흡수에 관여하는 SGLT1의 활성을 억제하면 식후고혈당증의 증세를 개선하여 당뇨병 또는 대사성 증후군의 발현을 억제하는데 지속적으로 투약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약물의 경우에 완전 배설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면 예기치 못한 독성과 부작용을 일으킬 수가 있다.
○ 기존의 C-페닐 글루시톨 유도체는 배설됨이 없이 콩팥에 잔존하는 경향을 갖는 것으로 발견되어서 현 발명에서는 기존의 페닐 글루시톨 유도체를 변형하여 4위치에 아이소프로필그룹을 도입한 새로운 형태의 글루시톨 유도체를 합성하여 약효를 테스트한 결과 강력한 SGLT1 억제활성을 나타내면서 대사 후 체내에는 축적되는 경향이 없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따라서 현 발명의 물질들은 식후고혈당증을 개선시키고 당뇨병을 위한 예방 또는 치료약물로서 개발의 가능성이 높아 인류건강의 향상과 약업계의 전반적인 발전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Taisho Pharmaceutical Co.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0
- 권(호)
- WO2010009576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2
- 분석자
- 장*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