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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도로 교통소음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 사법부의 환경 분쟁소송 및 환경부의 환경 분쟁조정에서 소음환경 분쟁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주민의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 분쟁이 대부분이며, 돼지와 소 등 가축의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 분쟁도 더러 있다. 그러나 주야간 도로 교통소음의 건강 영향에 대한 기초과학적인 연구는 미미한 형편이다. 연구비용이 많고 장기적이며 연구 결과가 비용 경제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 특히 한국에서 주야간 도로 교통소음의 악영향을 건강측면에서 접근하지 못하고, 주민의 항의가 빗발치거나 데모 등의 적극적 수단으로 저항하면 환경 분쟁조정이나 환경 분쟁소송의 결과에 따라 피해를 보상하거나, 사후적 소음저감 대책수립을 위주로 한다.

○ 도로교통소음은 서울보다는 인천이나 부산 등의 지방 대도시에서 더욱 문제가 된다. 택지부족으로 인해 경인고속도로(인천 효성동 등)는 도로변 5m 정도에 아파트가 인접하기도 한다. 2천년 이후에 건설한 부산 해운대구 및 인천 연수구 등은 도시 간선도로에 3m 정도의 거리를 두고 고층아파트가 인접하고, 주민들도 오히려 도로변의 고층아파트를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 주야간 도로 교통소음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방안은 방음 성 유기재료의 방음벽, 벽돌에 원형이나 사각형의 동공을 설치한 방음벽, 토담 옆에 나무를 심은 방음 둑 등을 건설하거나, 활엽수림 방음림의 조성으로 대처한다. 최근에 인천시와 부천시처럼 도로 교통소음이 심한 간선도로변에 투명비닐 후판의 방음 판을 설치하거나, 방음 돔으로 방음천장이나 방음지붕을 설치하는 일도 늘어난다. 또한 경부고속도로의 서울 쪽 출입 지역은 도로 교통소음이 심한 부분의 도로를 콘크리트와 흙으로 복개하여 지하화하고 그 상부를 근린공원으로 조성하는 방향으로 대처한다.

○ 도로 교통소음에 대한 공학적, 실용적으로 대처하기 전에 주야간 도로 교통소음의 건강 악영향을 먼저 연구하여, 공학적 및 실용적 소음대처 방법의 효율성과 비용경제성을 높여야 한다.
저자
Sadra Pirrera, Elke De Valck, Raymond Cluydt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0
권(호)
36
잡지명
Environment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92~498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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